WM 기반 기기가 iPhone에 비해 가장 떨어지는 점은 바로 UI가 아닐까 생각한다.

아이폰이 보여준 깔끔하고 시원한 UI는 스마트폰은 어쩔 수 없이 오밀조밀한 화면에 스타일러스로 콕콕 찔러서 쓸 수 밖에 없다는 내 고정관념을 깨버렸다.

그리고 UI는 눈을 즐겁게할 뿐만 아니라 그 수준에 따라 편의성 뿐만아니라 기기의 활용도를 판이하게 바꿔버릴 수 있다는 것도 알게해 주었다.

그러나 언제나 한발 늦게 따라가는 우리의 마이크로 소프트는 아직은 그렇다할 UI개선은 내어놓지 않았고 가을에나 나올 WM6.5에나 개선된 UI를 선보일 예정이다. 뭐 스크린샷으로는 알 수 있는게 별로 없어 어떤 개선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WM의 UI는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가뜩이나 LCD와 터치패널의 간격이 큰 플랫터치를 사용하고 있어 눈과 화면의 거리나 자세에 따라 탭핑 실수가 발생하고 있기에 더더욱 UI가 개선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현재는 스마트폰 제조사 차원에서 UI 경쟁이 시작되었지만 HTC의 TouchFLO를 제외하고는 개인 혹은 소규모 개발자들이 더 앞서는 것 같다. 뭐 어쩌면 개인 개발자들은 iPhone이나 HTC의 UI를 별 거리낌없이 차용해다 쓰기 때문인지도 모른다는 씁쓸한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말이다.

최근들어 발견한 Finger Suite도 같은 맥락의 프로그램이다. Windows Mobile UI의 가장 불편한 부분인 상황별 메뉴와 팝업 메뉴를 아주 큼지막하게 키워준다.


메뉴 항목이 많아서 한 화면에 모든 항목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 메뉴를 위 아래로 슬라이드 해서 스크롤이 가능하며 다단 메뉴의 경우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위와 같이 다단 메뉴의 하위 메뉴가 펼쳐져 있는 상황에서 상위 메뉴로 돌아가고 싶은 경우 메뉴를 왼쪽으로 슬라이드 하면 되고,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메뉴에서 빠져 나가고 싶은 경우 오른쪽 소프트 키 부분의 Close를 선택하면 된다.

왼쪽 소프트 키는 아무것도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왼쪽 소프트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Finger Menu 자체의 메뉴를 띄워준다.


순서대로 현재 프로그램에서 영구히 Finger Menu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이번에만 기본 메뉴를 띄우거나 할 수 있다. 참고로 제일 아래의 Exit는 메뉴를 접어주는게 아니라 백그라운드로 실행되고 있는 Finger Menu를 종료하는 기능으로 선택 시 Finger Menu가 종료되어 다시 실행하기 전까지는 기본 메뉴를 사용하게 하는 기능이니 착각하지 말자. ^^

이번 버전(1.11) 부터는 아래와 같이 확인창을 큼지막하게 키워주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덕분에 프로그램 이름이 Finger Menu에서 Finger Suite로 바뀌었다.


다만 프로그램에 따라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설정 프로그램에서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Finger Menu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면 기존의 메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버전 부터는 설정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방법이 바뀌었는데 설정 → 시스템 → FingerSuite를 실행하면 된다.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포켓 블로거의 첨부 파일 선택 창도 조금의 문제가 있어 아래와 같이 제외 프로그램으로 등록해 두었다.


기본적으로 Finger Menu와 Finger MsgBox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단축아이콘을 통해서 실행해 주어야 적용이 되도록 만들어졌다. 따라서 리셋 시 항상 두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하려면 설정 프로그램에서 아래 두 항목을 체크해 주면 된다.


개인 개발자에 의한 프리웨어이며 개발자 본인은 Buy Me a Beer라며 위트있게 기부를 부탁하고 있다. 현재 버전은 1.11이며 0.9x버전 부터 알게 되으나 미라지에서는 조금 문제가 있어서 사용을 안하다가 1.10 버전부터는 완벽하게 동작하는 것 같다. 이제는 필수 프로그램이라고나 할까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숫자가 29개로 넉넉치 않게 제약되어 있는 미라지에서도 두 개의 프로세스를 들여가며 감사히 사용하고 있다.

아래는 XDA-Developer에 올라와 있는 개발자의 글이며 해당 글에서 Finger Suite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459125

본 게시물은 삼성 M480에서 Pocket Bloger를 통해 작성 되었습니다.